인터뷰

[전문셀러] 찐 제주도민의 온라인 창업비법! 이것만 알고 있다면 어디에서든 정착 가능하다고?
찐 제주도민의 온라인 창업비법!
이것만 알고 있다면 어디에서든 정착 가능하다고?
주영두 대표의 이야기
인별트립스토어 주영두 대표

 

 

 

Q. 소개 부탁 드립니다.

> 네 안녕하세요 저는 인별트립스토어의 대표 주영두 대표입니다.

 

Q. 원래 어떤 일을 했었나요?

> 이거 하기 전에는 프리랜서 사진 작가 겸 웹 디자이너였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회사에서 일을 했었구요 

 

Q. 온라인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요?

> 아무래도 프리랜서다 보니까 수입이 일정치 않았고 사진작가 일도 제가 좋아하는 일이긴 하지만 여러 가지로 수입이 일정치 않고 일도 안 들어오고 하니까 자연스레 다른 부업을 찾게 되었고 같이 일했던 실장님께서 도매꾹과 스마트스토어를 소개해주셨고 그떄부터 찾아서 공부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이 제주도라구요?

> 저희 부부가 여행을 되게 좋아합니다. 결혼하고 나서 신혼여행으로 대략 7개월 정도 다녀왔습니다. 

유럽이나 인도 , 네팔 , 동남아를 여행하면서 자유롭게 살고 싶은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는 보헤미안 커플이에요

도매꾹 , 온라인 유통을 시작하게 되면서 어느정도 매출이 두 사람이 같이하다 보니 매출이 조금씩 나서

 

300만 원 400만 원 500만 원쯤 됐을 떄 "이제 내려와도 괜찮겠다 할만하겠다" 확신이 되니까 내려와서 살아보자 생각했습니다.

 

Q. 주로 어떤 상품을 판매 중인가요?

> 처음 했을 땐 생필품 위주로 하다가 지금은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 방역 제품들이 자주 나가더라구요 

마스크라든지 마스크 목걸이 , 체온계 이런 것들이 많이 나가는데 지금은 체온계 위주로 정말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체온계가 많이 나가고 의료기기 제품이라 의료기기 사업자를 신청하고 취득하여 주력으로 체온계 및 건강기능 제품들 위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상품 소싱 기준이 있나요?

> 일단은 나의 직감보다는 먼저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해서 어떤 제품이 잘 나갈지를 파악하는 게 첫 번째로 해야 되는 작업인 것 같아요

카테고리가 되게 많잖아요 패션이 있고 생필품 여러가지 있는데 분석해서 카테고리 군이 잘 나간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싶으면 그때부터 주력으로 카테고리만 집중적으로 찾게 됩니다

 

네이버라든지 도매꾹 , 도매매 여러가지 검색해서 찾게 되고 찾게 되면 저는 상품을 볼 때 내가 사고 싶은 마음이 드는 상품 , 쇼핑하다 보면 사고 싶은 상품을 사는 것처럼 구매자 입장에서 내가 사고 싶은 상품들을 위주로 소싱하게 됩니다.

 

Q. 판매 매출을 알려주세요

 

> 저번 달(11월) 기준으로 약 3,000만 원 나왔습니다 평균으로 2,000만 원 나오는 거 같습니다.

 

Q. 대표님 만의 판매 노하우가 있나요?

> 저는 차별화가 중요한 것 같아요. 똑같은 상품을 팔더라도 차별화시키면은 사람들은 내 것을 구매할 확률이 그만큼 올라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복잡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우리가 도매매에서 상품을 가져오면 똑같은 대표 이미지가 있잖아요 똑같은 대표 이미지를 쓰면 

검색해서 보면 정말 많이 있거든요 똑같은 상품이 쭉 나오는데 조금만 한 끗만 바꿔줘도 차별화가 되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한 번 클릭하게 되고 상품이 괜찮다 싶으면 구매하게 되더라고요 상품명도 똑같이 말고 조금 다르게 해서 상품의 특징이 뭔지 특성이 뭔지 파악해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것을 찾아서 키워드를 조합해서 상품명을 만들고 키워드 같은 것 사람들이 어떤 것을 많이 검색하는지 키워드 마스터라던지 헬프스토어에서 찾아봐서 참고해서 이렇게 세 가지만 차별화시켜도 꼭 최저가가 아니라도 판매가 되더라 하는 경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상품 판매 시, 가격이 제일 중요한게 아닌가요?

> 가격은 중요한데 저의 일반같은 소매셀러들이 알아야 될 것은 가격경쟁으로 가게 되면 공급사 , 도매사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가야 될 방점은 차별화시키는 것입니다 똑같은 상품을 팔더라도 대표 이미지만 내가 샘플로 사서 찍어서 스마트폰으로 이쁘게만 잘 찍어도 사람들이 대표 이미지를 보고 구매할 확률이 되게 높아요 제 경험상 보면 상세 페이지까지도 잘 안 보시는분들도 많아요 사실 

 

Q. 도매꾹·도매매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주세요

> 일단은 상품이 제일 많아서 정말 좋아요. 다른 도매 사이트도 찾아봐도 도매꾹도매매가 제일 많은 거 같고 공급업자랑 셀러들이랑 커뮤니케이션이런 게 잘 되어있다는 게 마음에 들구요. 무엇보다 만약에 우리가 물건을 디테일하게 물어보고 싶을 때 팔다 보면 문의 사항이 많잖아요. 공급자들 연락처들 공개해주셔서 직접 다이렉트로 물어볼 수 있게 해준건 너무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다른 도매 사이트 보니까 이런 공급사 정보 막아놔서 문제가 생겨도 클레임 들어와도 해결할 방법이 없어요. 중간에 그쪽에 얘기해도 해결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 도매꾹은 이런 게 정말 잘 되어 있다는 게 정말 다른 도매사이트보다 좋은 가장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 주변에 결혼하여 온라인창업 후 제주도에서 살길 원하는 분이 있다면 추천 의향?

> 한 번은 도전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은 이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꼭 제주뿐만 아니어도 어디서든 지역 상관없이 어디서도 일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는 것 시작할 수 있는 그런 허들이 낮다는 거죠 그건 정말 큰 장점 중 하나인데 이걸로 우리가 먹고살 만한 정도의 매출을 끌어올리려면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Q. 향후 계획이 있다면요?

> 5,000만 원까지는 목표를 잡고 하고 있고요 이걸 기반으로 해서 좀 더 해외로 확장하려 합니다. 중국 타오바오나 알리 익스프레스 이런 데에 확장할 생각 하고 북미 쪽은 아마존에 들어가서 사업을 확장할 생각이고 OEM 상품 제가 상품 공급사들 상품을 팔다 보니 "내 상품을 팔고 싶다" 내 브랜딩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점점 들게 되더라고요. 저도 저 만의 상품을 만들어서 그 동안 공급사 , 도매꾹 플랫폼 통해서 받았다면 제가 반대로 공급사가 되어 도매매도매꾹에 올려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상품을 공급하고 싶은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Q.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 제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은 사진작가이거든요 제가 해외를 미국이나 유럽으로 유학 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유학 가게 되려면 어느 정도 먹고살 만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고 유학 가게 되면은 돈이 들기 때문에 부모님께는 손을 벌릴 수 없으니까 만들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될 거예요. 잘 만들어놔서 우리가 이제 해외에서도 나가서 좀 더 큰물에 시장에서 더 크게 마음껏 사업할 수 있는 그런 생각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 창업자 분들을 위해 한마디.. 

> 너무 고민하지마시고 한 번 시도하시라고 도전해보시라고 전 그렇게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감히 제가 도움을 드리자면 첫 주문 들어올 때 그 감격은 잊을 수 없어요. 정말 신났어요 되게 신기하다 주문이 들어오는구나 여러분도 그런 감격을 한 번 희열이라 할까요? 그런 재미를 느껴보시면 좋고, 온라인 유통이 처음 하시게 되면은 진입장벽이 낮기 떄문에 여러분 누구나 시작하실 수 있어요. 특히 부업으로도 직장다니면서 부업으로 하기에도 이만한 비즈니스 사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만큼 이걸로 여러분들이 어느 정도 매출을 끌어오시려면 그 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세상에는 쉬운 것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거는 재미있고 그 직장 외에도 직장인들 여러 가지 부업들 찾고 계시잖아요. 관심이 많으시고 부업으로도 손색없고 나중에 이게 더 잘 되면은 나중에 여러분들만의 아이템 만들어가지고 전 세계 어디서든 판매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될 거예요. 하나 잘 만들어놓으시면 평생 먹거리 사업이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제품정보 페이지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