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문셀러 인터뷰] 월 평균 매출 2억 원을 넘긴 그, '정문진 대표'와의 인터뷰
도매매 전문셀러 메인 강사 정문진 대표!
그가 월 평균 2억원을 넘긴 비법은 무엇일까?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문진






 

 

B2B 전문셀러 '정문진' 강사 인터뷰

 

 

01. 어떤 계기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하게 됐는지요?
 > 평소에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취업 준비 과정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해보면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02. 평소에 '어떤 상품을 팔아야겠다' 라는 생각을 하셨나요?
 > 아니요. 그런 생각은 없었고요. 친척이이 오프라인에서 문구/사무용품 매장을 하고 있어서 우연한 계기로 시작했습니다. 다른 걸 판매하거나 다른 선택지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문구/사무용품 을 시작으로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03 . 점차 매출이 올라오기 시작한 시점은 언제인가요?
 > 어느 정도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생각한 시점이 (시작한 지) 약 1년쯤이고, 매출이 조금씩 올라왔을 때가 6개월이 지났을 때쯤 매출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04. 최고 매출은 언제, 얼마였는지 궁금합니다.
 > 제가 최고 매출을 찍었을 때는 2억 5천에서 8천 사이? 그 정도였고요. 저 혼자 했던 것이 아니라 직원도 있었고, 도와주시는 분들도 계셨을 때 판매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3년 차 되었을 때로 기억 하는데,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들어왔을 때 '딜' 혹은 '특가' 등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최고 매출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05. 판매 노하우를 살~짝 공개해 주신다면요?
 > 각 오픈마켓과 소셜에 있는 MD나 CM 분들의 이메일이 고객센터에 가면 다 나와있습니다. 이를 정성스럽게 취합해서 홍보 메일을 보냈습니다. '우리상품은 이런 것을 판매하고 있고, 이렇게 기획이 가능합니다' 라는 메일을 매일 보냈습니다. 그래서 컨택된 MD도 있지만 안된 분들한테는 직접 찾아가서 컨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06. 도매꾹도매매 활용했던 팁도 있으신가요?
 > 무재고 배송대행과 직접 사입한 상품을 동시에 판매하다 보니, 상품을 볼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매일 저녁에 했던 방법이 도매꾹과 도매매에 있는 상품 하나를 매일 등록하는 것이었습니다. 판매에 있어 상품 보는 눈이 가장 중요한데, 도매꾹 메인에 걸려있는 상품, 도매매에 매일 들어오는 신상품 2개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매출을 올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07.도매매 강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 우연치 않은 계기로, '온라인쇼핑몰통합솔루션'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샵플링 대표님과 인연이 되었고, 샵플링이 도매꾹도매매 안에 들어와 있는 계기로, '강의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라는 제안을 받았는데, 교육팀에서 많이 도와주셔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08. 나만의 판매 노하우를 공개하기 쉽지 않으셨을텐데요.
 > 온라인쇼핑몰이라고 해서 온라인 관련 정보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직접 뛰어 다니고, 오프라인에서 교육도 듣고, 사람들도 많이 만나야 정보가 있더라고요. 이런 과정에서 불필요한 요소도 있었고 필요한 부분도 있었는데, 여기에 와서 교육을 듣는 대표님들이라도 불필요한 과정 없이 보다 빠르게 창업 시장에서 매출이 나올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다가 '노하우를 공개하는 것이 낫겠다'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첫 번째 공개 이유였고요.
두 번째는, 온라인 시장이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한 5~6년 전만해서 천천히 온라인 시장이 변화했다면, 지금은 3개월 정도 되는 시점에서 굉장히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 항상 좋은 정보고 최신 트렌드는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빨리 오픈해서 누군가는 그 정보를 가지고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게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대표님들께서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어렵게 들어왔는데, 어떻게든 성공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09. 처음 잘 모르셨을 때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 오픈마켓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모든 매뉴얼이 다 있습니다. 그걸 온라인 상으로 본 것이 아니라 프린트해서 봤습니다. 100장이든 200장이든 출력해서 꼼꼼하게 보고요. 시중에 나와있는 책보다는 매뉴얼 쪽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저녁마다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저도 확실한 내용인지 아닌지 검증해야 하기 때문에 그 누군가 이야기해 주는 것보다는 오픈마켓 혹은 소셜커머스 등의 고객센터에서 분명하게 이야기해주는 정보가 제일 확실한 정보라고 생각이 되어서 저녁마다 그 작업을 했습니다.

 

10. 얼마나 많은 수강생 분들을 배출하셨나요?
 > 교육을 통해 배출된 전문셀러 분들이 약 2천여 명 되는데요. 그 중에 500여 명 정도가 우수셀러 대표님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매월 평균 천 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시는 셀러 분들도 수십여 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11. 기억에 남는 수강생 분이 있으신가요?
 > 1기 대표님들은 모두 기억이 나고요. 13기 대표님께서 간 이식 수술을 하고 오셨는데, 집에서 할 수 있는 창업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쉽지 않은 창업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매출을 올리셨는데요. 이 대표님하고는 새벽까지 통화를 해서 매출을 많이 올렸던 게 지금도 기억에 납니다.

 

12. 매출이 잘 안나는 수강생 분들을 케어하는 노하우도 있을까요?
 > 1인 창업이다 보니 대표님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운영이 정말 잘 안 된다고 하신 분들은 직접적으로 수정을 하거나 도움을 드렸던 부분이 있고요. 문자로 매일 수강생 분들을 체크합니다. 제가 과제를 내 드리고 있는데 상품 등록 서른 개, 해외구매 대행 스크래핑 서른 개 등 이렇게 하고 있는데 이 내용을 문자로 받을 때도 있습니다. 창업 시작 후 세 달 동안은 상품 등록을 꾸준히 하는 것이 매출의 결정적인 요인인데요. 그래서 그걸 해낼 수 있도록 교육생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잔디 플랫폼을 통해서 이전 기수 분들도 새로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시고 있고요. 카페를 운영하는데, 이를 통해 교육생 분들께서 질문을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년 동안 교육을 진행했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교육 영상이 있습니다. 이를 반복 수강할 수 있도록 영상을 오픈해 놓고 있습니다.

 

13.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뭘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가격도 중요 요소이고, 상세 페이지에 최근 V커머스라고 해서 동영상도 중요한 요소이긴 한데, 고객이 어떤 상품을 필요로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품 소싱 관련한 부분을 중요하게 말씀 드리고 있고요. 시즌별 키워드 혹은 무재고 배송대행 판매 형식으로 진행하다 보니 무재고 공급사를 어떻게 찾는지 부분이 중요해서, 이를 집중적으로 말씀 드리고 있습니다.
 
14. 도매꾹/도매매 창업 교육을 꼭 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스터디 그룹이라는 온라인 창업 입문 과정을 듣게 되시면, 4주차라는 과정 속에서 많은 부분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교육에도 무료로 계속해서 참여해서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교육하고 있습니다.
도매꾹 건물 내에 인큐베이팅 룸이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을 수강하게 되면 한달 동안 무료로 대표님들께서 출퇴근 하시는 방법으로 수업을 참관하실 수 있으시고요.
마지막으로 '샵플링'이라는 솔루션이 함께 있습니다. 엑셀 형태의 상품 데이터를 온라인쇼핑몰에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통합 솔루션 샵플링을 써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온라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15.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온라인 창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대표님들께서는 함축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으시잖아요. 그래서 도매꾹 도매매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창업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 세미나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아끼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바르게 알기 등 관련 정보를 전해드리고 있고요. 스터디그룹을 통해서 4주 동안 온라인창업을 빠르게 시작하고 매출을 확실하게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5년 동안 창업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니까 많이 참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6. 향후 계획이 있으시다면요?
 > 1인 창업이 대세긴 하지만 유통에서 1인 창업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마음과 밝은 성격을 가진 대표님들께서 많이 교육에 참여하셨으면 하고, 향후 5년 뒤, 10년 뒤에 대표님들과 함께 유통을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1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시작은 쉽지만, 이를 유지하고 1년, 2년 대표님의 생업으로 삼기에는 어려운 과정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작을 했다면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요. 이 일이 '재미있다'라고 느끼신다면 끝까지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토요일에 여기 있으니까 와서 질문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도매꾹, 도매매, 교육생 대표님 모두 화이팅!! 


제품정보 페이지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