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더큐브컴퍼니의 정재득 대표입니다.
02. 유통MD는 언제부터 하셨나요?
: 제가 2017년 6월1일부터 도매꾹에서 셀러전문과정 1기를 시작으로, 한 3개월정도 과정을 익숙하게 한 다음에 그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유통MD 상품을 소싱개발하고 판매했던 것 같습니다.
03. 유통 MD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 한마디로 얘기하면 상품기획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생산되는 상품, 가성비있는 상품을 소싱하고 소싱한 제품을 개발해서 그 개발된 제품을 각 도매사이트에 올리고 그 다음에 올린제품도 오픈마켓 즉 스마트스토어나 옥션, 지마켓등에 등록을 하면서 마케팅과 더불어 고객관리 전체적인 하나를 기획해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전체 기획자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4. 전문셀러와 유통MD의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 리셀러는 도매꾹이나 도매매에 있는 제품을 샵플링이라는 대량관리툴을 이용해서 오픈마켓에 등록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도매상품, 대량등록 프로그램, 오픈마켓 이 상태만 반복하는게 리셀러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유통MD는 좀 더 포괄적으로 (보면), 지금 국내에는 제조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데 그런 제조업체에서 상품 제조나 개발에대해서는 아주 능력이 뛰어난데 그상품을 판매하고 마케팅하고 재오더를 받는부분에서는 미진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상품을 판매하고 재오더하는 부분이 리셀러 부분이라면, MD는 제조자 사장님하고 직접 컨텍을 해서 그 상품을 가져와서 그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컷을 찍고 그 상품을 도매꾹/도매매, 도매사이트에 올려놓고, 그 다음 그 상품을 또 오픈마켓에 올려놓고 또 다른 다양한 채널에다가 올려서 전체적인 기획을 할 수 있는 1인 상품기획자라고 말하는게 유통MD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5. 유통MD를 시작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처음에 리셀러로 시작했지만, 어떤 경우는 팔렸는데 그 제품이 품절되기도하고 그래서 제가 고객한테 물품이 팔렸는데도 불구하고 상품이 품절됐다 그랬을 경우에 난감한 경우가 많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 제품을 내가 직접 찾아서 품질도 좋고 가격도 있고 그 다음 품절되지 않는 그런 상품을 내가 직접 올려서 고객만족과 내 매출을 올려보자 하는 차원에서 조금씩 시작하게 된 게 좀 더 많은 제품들을 다루게 된 것 같습니다.
06. 주로 어떤 상품을 소싱하시나요?
: 주방 인테리어제품이나 핸드폰 케이스라던가 이 제품들을 소싱해 나가고 있습니다.
07. 상품 소싱은 어떻게 하시나요?
: 상품소싱은 주로 네이버에 들어가서, 네이버쇼핑에 들어가서 인기있는 상품들이 어떤게 있는가 살펴보고 살펴본 제품들이 경쟁력있는 가격대에 나오고 있나 그 다음에 많은 사람들이 팔고있나 확인한 다음에 그것을 해외에서 타오바오나 알리바바에서 찾던가 아니면 제조공장, 국내에있는 제조공장을 찾아서 거기서 제가 제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 이후에 그게 가능하다 했을 경우에는 그 제품들을 구매를 해서 제가 판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08. 소싱한 상품을 주로 어디에 올리시나요?
: 결국은 제조된 상품을 판매하는 곳은 가장 먼저 올릴 곳은 도매꾹이나 도매매 즉 이런 도매사이트에 먼저 올려놀고 그 다음에 오픈마켓의 다양한 팔기채널에 다 등록을 합니다
그리고나서 그게 가격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면 폐쇄몰이나 복지몰, 기타밴드나 SNS를 통해서 상품을 팔 수 있는 기회도 접했습니다.
09. 판매수익은 어떻게 되나요?
: 판매수익은 리셀러 수입으로는 한 1년에 1억~1억2000정도 되고 유통MD로도 한 1억5000정도 지금 나오고 있습니다.
10. 유통MD 노하우?
: 노하우는 뭐 끊임없는 노력이였고, 그 다음에 알찬 가성비있는 상품들을 제 몸에 맞춰서 판매했던게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상품을 제가 그냥 올리진 않고 상품명이라던가 정확한 카테고리 즉 누구나 다 얘기 하듯이 상품등록 할 때 하나하나 SEO를 다 정리해서 올리고 그 다음에 도매가격 소매가격 그것을 정확하게 구분을 지어서 양쪽에서 수익이 날 수 있게끔 가격컨트롤, 상품판매 채널확보 이렇게 해서 나갔던 것 같습니다.
11. 소싱 상품은 주로 어떻게 찾으시나요?
: 상품을 가장 쉽게 찾았덧 것은 도매매에 있는 상품을 오픈마켓에 많이 올렸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판매가 되는(상품 중) , 어떤상품이 판매가 많이 되는 것 을 제가 경험하게 되었고 ‘이 상품을 많이 나갈 것 같은데 왜 품절이 되고’, ‘이 상품은 가격이 조금만 더 싸도 많이 나갈 것 같은데’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가격단가나 품절 부분에서 미흡한점이 좀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아 제가 해외나 국내에 있는 제조업체를 좀 찾아서 직접 제조업체 사장님과 통화를 한 이후에 ‘제가 전체적으로 잘 팔아보겠다’ 해서 그게 이제 맞아 떨어져서 제가 도매꾹에 물품도 올리고, 그 다음에 오픈마켓에 같이 올려서 도매마진 또는 소매마진을 같이 공수겸장 했던 것 같습니다.
12. 처음 공급사 및 제조사 연락할 때 두렵진 않으셨나요?
: 겁나죠. 왜냐하면 물품을 사려고 하면은 ‘나한테 과연 물품을 줄 수있을까’, ‘이거 물품사는데 하나는 팔까’, 아니면 ‘대량으로 사라고 할까’, 그 다음 ‘내가 잘 판다고 했는데 과연 잘 팔수있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강하게 마음을 갖고 노력하면 어느정도 한두번만 경험을 가지게 되면 공장대표와 이야기 하는것이나,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나, 오픈마켓에 가격을 정하는 것은 쉽게 익힐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13. 도매꾹도매매교육센터에서 유통MD 강사 한다고 들었는데, 강의 소개 좀 해주세요
: 오픈마켓에 잘 판매되고있는 인기상품을 (보게 되면), 나도 이런 인기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선 어디서 이 인기상품을 찾아야 할건가 즉, 제조사 찾을건가.
제조사도 여러 개가 있죠. 국내제조사, 해외에 있는 제조사, 혹은 해외에 있는 1688, 알리바바, 아마존 그리고 국내에도 어떤 그런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그 사이트들의 숨어있는 사이트나 제조자를 찾아가지고 가성비있는 상품을 찾아서 각 도매꾹이나 도매사이트에 상품을 올리고 그 다음에 그 상품들을 오픈마켓에다 올리고 그래서 이 전체적인 상품의 종합예술을 하나 이어간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상품소싱개발 그 다음에 그 상품에 대한 등록, 그 상품에 대한 판매기법, 그 상품에 대한 고객관리, 상품관리를 통해서 즉,전체적인걸 통해서 나만의 상품을 가져갈 수 있는 강의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4.어떤 분들에게 교육을 추천하시는지?
: 지금 상품의 리셀러로서 오픈마켓에 판매하는 것 보다는, 상품을 자기가 직접 소싱해서 개발하고, 그 상품의 단가도 정하고, 상품 단가 정한 것에 대한 마케팅을 하고, 그 다음에 사후에 상품이 판매되고 그 이후까지 재구매까지 토탈적인 (방식으로)
자기만의 상품을 가지고자 하는분. 그 다음에 자기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과정을 추천합니다
15. 힘든 점은 없으셨나요?
: 제품을 소싱하기 때문에, 소싱이란 자체는 물품을 구매를 해야하는데 구매하려면 자금이 많이 들어가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자금을 들어가지 않는 상품을 찾는게 오히려 더 어려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그게 찾기 힘들었지만 찾다보고 찾다보니까 소싱할때 자금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도 지금은 제조업자 공장이나 연락을 하게 되면은 많은분들이 그것을 지원을 해주는 업체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전보다는 그런면에 대해서는 좀 어려웠는데 지금은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16.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유통 MD를 하는 이유는?
: 즐겁잖아요. 제품을 개발하고 나만의 상품을 만든다는게 너무 즐겁습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 있는 잘 나가는 상품이 있다 그러면, 잘 나가는상품을 나도 판매하고 싶다 그러면 그것을 어쨌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캡쳐를 하든 어떤 정보를 찾아서, 그 정보를 가지고 아마존이든 타오바오든 1688이든 아니면 국내 제조업자를 다 리서치 찾아가지고 , 그 찾은 제조사에게 연락을 해서 제가 이제품을 팔아보겠습니다 라는 강한 자신감과 그 다음에 그분들이 저에게 믿음을 주고 그 제품을 제공했을 때, 받은 제품을 제가 핸드폰으로 살짝 찍고 상세페이지는 어느정도 간단한 포토샵처리를 해서 등록해서 내가 원하는 가격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가격으로 올려놓고 그것이 판매가 잘 되고 다시 재구매로 이루어졌을 때, 내가 이 상품을 개발했다는 그런 기쁨은 그 어느 것하고도 비교할 수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17. 수강생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 주의보다는 너무 빨리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지금 보면 전자 이커머스 리셀러, 유통MD는 따지고보면 꾸준한 끈기가 좀 필요하고, 그 다음에 귀를 열어놓고 고객들에 대한 내용도 듣고 끝없이 상품소싱을 찾아가는 길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한번하다가 좀 안되면 금방 바로두는 경우가 있는데 계속 찾다보면은 항시 누구든지 자기에게 제품 몇 가지는 꼭 자기가 맞는 상품을 가져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매꾹 도매매 더큐브컴퍼니 파이팅!!!
이전글 | ||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