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창업한지 1년 정도된 올셀스토어 대표 김예능이라고 합니다.
Q : 온라인 창업 계기는요?
> 처음에는 이런 온라인 창업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고, 창업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같은 과 친구들과 플랫폼 사업을 준비하고 있었어요. 그 때 저희 플랫폼을 광고하기 위한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그 비용을 충당하고자하는 마음으로. 이 수업(온라인창업 수업)을 저희 대학교에서 개설해서 듣게 되었는데, 이 수업에서 황채영 대표가 강의를 했고요, 저도 잘 배워서 지금까지 매출이 잘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Q : 창업 강의는 어떻게 알게 됐나요?
> 순천향대학교에서 창업 강좌를 많이 열어주는 편인데, 그 전에도 다른 강좌들을 많이 들었었고요. 새로운 강좌가 올라와서 '이건 뭘까' 하는 호기심에 듣게 되었습니다.
Q : 원래 창업할 생각이 있었나요?
> 창업에 대한 생각은 거의 20살~21살 때 부터 생각이 있었고요. 군대 있을 때 생각을 많이 했는데, 전역 후 3학년 때 부터는 창업 활동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Q : 온라인창업을 한 지 얼마나 됐나요?
> 이제 딱 1년 된 것 같습니다.
Q : 온라인 창업을 시작 했을 때 첫 느낌은요?
> 그냥 신기했습니다. 이렇게도 돈을 벌 수 있구나. 내가 강의에서 배워서 물건을 올려놨을 뿐인데, 다른 누군가가 내 물건을 사서 주문을 넣어주는 것이 신기했고, 교육을 들은지 2주 만에 첫 매출이 났으니까, 신기해서 더 열심히 창업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Q : 매출이 가장 많이 나왔던 때는 언제인가요?
> 아무래도 올해 2월에서 3월에 코로나 이슈로 인해서였습니다. 제가 마스크 판매를 했었는데, 도매꾹도매매에서 마스크를 신청했었는데 그 때 가장 많이 매출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Q : 매출액 공개해 주실 수 있나요?
> 제가 마스크를 처음 등록한 게 2월 5일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3월 말 정도까지. 매출로는 2억 8천만원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Q : 최근, 도매꾹도 많이 활용하신다고 들었습니다!
> 샵플링으로 도매매에 있는 상품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도매매에 있는 상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번에 2월에서 3월에 마스크를 판매할 때에는 최소 구매수량이 있고, 그 구매수량에 맞춰서 판매를 해야 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도매꾹을 많이 사용하게 됐습니다.
Q : 도매꾹/도매매 활용 시 주의점이 있나요?
> 도매꾹과 도매매를 사용할 때 차이가 있습니다. 도매매의 상품은 DB 베이스를 끌어와서 바로 올릴 수 있지만 도매꾹의 상품의 경우 그런 상품이 있고 그렇지 못한 상품이 있습니다. 도매꾹의 상품을 올리고 싶으면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판매하는 분에게 사용해도 되는지 사용 여부랑, 온라인 재판매를 해도 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판매를 진행하셔야 향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Q : 주로 어떤 상품을 판매하시나요?
> 이슈가 될만한, 또는 계절적인 이슈를 고려해서 상품을 올리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마블 영화가 개봉하면 스파이더맨, 헐크 등의 관련 상품을 끌어서 올리는 등 이슈가 되는 상품을 올리는 편이었구요. 여름의 경우 풀장이나 목걸이용 선풍기 등의 상품 위주로 올립니다.
이번 사태 때도 마찬가집니다. 사실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마스크를 판매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 고민한 첫 번째 이유가 저희는 B2B로 배송대행을 하기 때문에 재고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상황이고 유행성 있는 질병인데, 제가 만약에 상품을 올리고 도매매에서 없을 수 있잖아요. 항상 모니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올릴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유행이나 이슈가 될 만한 상품을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Q : 대표님만의 판매 노하우가 있나요?
> 아무래도 매출이 가장 많이 났던 상품이 마스크다 보니 마스크를 예로 들자면 가장 중요한 것이 고객 cs였던 것 같아요. cs를 얼마나 정성스럽게 하는지. 제 상품 페이지에 고객 평이나 문의 글이 달리잖아요. 여기에 얼마나 대응을 잘 하는지 다른 고객들이 들어와서 본단 말이에요. 이 부분에서 잘 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상품 구매 순위가 쌓이는 것에 대한 상품 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많이 신경썼던 것 같고요. 판매할 상품을 선정할 때 가장 먼저 판매자한테 전화했던 것 같습니다.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KF94 정품이 맞는지. 배송일자는 어떻게 되는지 등 정확하게 알아보고 해당 상품을 판매했던 것 같습니다.
Q : 주변 반응은 어떤가요?
> 처음에는 믿지 않다가 나중에는 축하해주고 해서 제가 밥도 많이 사고 했던것 같고요. 부모님께서는 아무래도 격려를 많이 해주셨던 것 같아요. 제가 어린 나이에 크게 벌 수 없는 돈을 벌게 됐으니까 돈 관리 잘 하라고 말씀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Q : 주변에 추천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가요?
> '누군가가 이걸로 매출이 날 수 있냐'라고 물어본다면, '너가 열심히 한다면 매출이 날 수 있는 구조다'라고 말을 해줄 것 같습니다. '너가 열심히 한다면!'
Q : 향후 목표로 하는 매출액은요?
> 한.. 3천만원 정도면 만족할 것 같습니다. 월 매출.
Q : 아직 젊은데, 너무 적은 금액 아닌가요?
> 제가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편이기 때문에 3천만원을 달성한다면, 향후 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 향후 목표는요?
> 전문셀러라고 하기에는 저도 아직 전문지식이 많지는 않아서, 일단 많이 배우고 좀 더 공부를 해서 매출액을 일단 1차적으로 3천만원을 고정 매출액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제 목표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은요?
도매꾹 도매매 올셀스토어 화이팅!
이전글 | ||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