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통MD]월 평균 매출 5,000만원, 전통시장 제품에서 기회를 찾다!
[비티씨코리아 김범태 대표]
전통시장에서 기회를 찾은
김범태 대표를 만나보세요!
비티씨코리아 김범태 대표

 

 


 

김태범 대표 / 비티씨코리아
안녕하세요. 비티씨코리아 대표 김범태입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전통시장 전담 MD하고, 서울시 자영업 지원센터에 소상공인, 골목상권 상인들 대상으로 매출향상에 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유통MD는 언제부터 하셨나요?

: 유통MD 활동은 2019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Q. 유통MD를 하게 된 계기는요?
: 위탁판매를 3년정도 했었는데, 불특정다수 공급사들의 상품들이 시기에 따라 수익성이 불규칙하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특정 소수 제조사의 상품들 위주로 소싱을 해서 안정된 수익을 만들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유통MD 소개 좀 해주세요.
: 온라인에 상품 판매를 못하는 분들에게 온라인에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를 진행할 수 있게끔,

아니면 직접 상품을 등록할 수 있게 도와서 그분들의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매 플랫폼, 도매매 도매꾹 같은 곳에 상품을 등록해서

위탁판매 셀러들이 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유통MD는 무슨 일을 하나요?
: 상품 기획, 가격 설정, 상품 등록, 광고 마케팅까지 전부 다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머천다이징이라고 해서 판매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유통MD 활동 영역이 굉장히 넓어요!
: 유통MD 활동 영역은요. 농장에 있는 농산물부터 수산물, 제조사 (제품), 세상에 있는 모든 상품은 유통 MD를 통해서 유통되고 온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외에도 유통MD의 역할은 할 일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Q. 셀러와 유통MD 차이점이 있나요?
: B2B 셀러는 도매매에 있는 상품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일반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를 진행하는게 역할이고,

저희는 B2B 셀러들이 판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매매, 도매꾹, 그리고 기타 도매 플랫폼에 상품을 등록해서 위탁판매 셀러들이 판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서포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떤 상품을 판매하시나요?

: 저는 상품 기획이 어려운, 판매자(경쟁자)들이 적은  상품을 위주로 전통시장 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건어물은 유통하기 편해서 건어물을 주로 하고 있고, 떡집같은 경우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바로 (포장)해서 뜨거운 떡을 포장해서 보낸다, 그건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기 어렵거든요.

실제로 뜨거울 때 냉동실에 바로 급냉동해서 아이스박스에 거리를 계산해서 아이스팩 개수를 조정해서 보내주면, 받았을 때 바로 포슬포슬한 떡을 맛볼 수 있게끔 패키징하고 있습니다.

 
Q. 월 평균 매출 얼마나 되시나요?
: 매출은 월 평균 5,000만원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진율은 15~20%정도 되고 있습니다.


Q. 상품 소싱의 기준이 있으신가요?
: 첫 번째는 가성비가 최고겠죠? 가성비가 좋아야 하고,

다른 유사한 상품들이 판매가 되지 않고 있는, 경쟁상품이 적은 상품 위주로  소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상품을 소싱하는데 있어 TV에서 (골목식당이라던지) 계절음식들 나올 즈음 되면 상품을 사전에 소싱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에피소드 하나만 공개해주세요
: 저는 상인을 통해서 시장을 다니는데, 건어물집에서 상품을 판매해주고, 도라지 분말가루도 판매해주고 그러니까

떡볶이 가게 아주머님이 순대하고 떡볶이를 포장해서 온라인으로 판매해달라고 그랬는데, 실질적으로 그건 진행을 못했습니다.

 

Q. 유통MD 교육도 진행하신다고요?
: 유통MD과정은 3년 전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소싱과정부터 상품기획과 등록을 포함한 물류현장체험까지 유통MD의 실질적인 활동에 필요한 모든 학습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유통MD 교육은 어떤 분들이 들으면 좋을까요?
: 온라인 B2B 위탁판매를 해보신 분, 사입을 생각해 보신분들 중에 무자본으로 공급사에 직접 컨택하여 공급사의 상품을 도매라인에 올려서 매출을 향상하고자 하는 분들이 듣기 좋은 것 같아요.


Q. 유통MD를 추천하는 이유는요?
: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을 패키징부터 전부 다 해서 일반 위탁판매자가 판매할 수 있게 진행하는 건 매출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매출을 만들어 내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 유통MD의 가장 큰 장점은요?
: 유통MD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매출입니다. 

안정적인 공급사를 직접 선택하고 퀄리티있는 상품을 내가 직접 컨택, 판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수익 또한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Q. 온라인유통MD협회 운영 중이라고요?
: 1년 이상 판매 경험이 있으시고, 유통MD 교육을 이수하신 분들에 한해서 가입이 가능한데요.

MD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정보공유의 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향후 목표 및 바라는 점이 있나요?
: 온라인으로 판매를 못하고 계시는 제조사, 공급사, 상인들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게 해주고 

그분들의 매출에 따라서 저도 매출이 향상되는, 윈윈할 수 있는 시장이 되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
: 온라인 판매자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더더욱 많아지고 있고요.

앞으로의 온라인 상권은 판매자분들이 여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상품을 소싱하여 제공하는 유통MD 활동이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남들보다 먼저 앞서가는 사업활동을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도매꾹 도매매 비티씨코리아 화이팅! 

 

제품정보 페이지
이전글
다음글